2024년 02월 27일 글로벌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합니다. 이에 트위치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트위치의 빈자리를 누가 메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트위치란?
트위치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2011년에 출범하여 아마존의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게임 플레이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를 생방송으로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하거나 다른 스트리머의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프로 게이머부터 일반 사용자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트위치를 이용하여 게임 플레이나 라이브 토크쇼, 뮤직 스트리밍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채팅 기능과 기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트위치는 다양한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한 서비스로, 전 세계적으로 약 1천3백만 명의 방송인과 1억 5천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스트리머들은 특히 수백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 게임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트위치는 또한 자체적인 광고 수익을 창출하며, 방송인들에게는 구독자 및 팬덤 모금, 모금배지제공, 비트, 스파크와 같은 특수한 포인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해 줍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저변에 게임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들에게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 것입니다.
2. 트위치 한국 철수 이유
2017년 7월 출범 이후 6년 반 만에 한국에서 철수하는 트위치의 철수 이유는 망사용료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른 국가에 비해서 약 10배 정도 비용이 비싸다고 트위치의 CEO 댄 클랜시가 직접 언급하였는데요. 그 부담과 한국 시장에 대한 뚜렷한 설루션을 찾지 못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하게 높아 철수한다고 합니다.
3. 누가 빈자리를 메우나
트위치가 철수하는 빈자리에 아프리카 TV가 독점하는가 싶었는데 네이버가 등장하였습니다. 지직이라는 신생 플랫폼을 내세우며 아프리카 TV와 함께 스트리머 유치 경쟁이 치열하여 트위치의 빈자리를 치지직이 메우며 아프리카 TV와 치지직이 경쟁구도로 갈 듯합니다.
아프리카 TV가 압도적으로 우세하지만 치지직이 아직 베타 서비스 중이어서 앞으로 두 플랫폼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어떻게 변할지 궁금해집니다.